생활경제

젠더(gender)의 뜻, 젠더특보의 뜻 <요즘 키워드(6)>

데일리 생활경제 2020. 7. 23. 17:08
반응형

 

 

'젠더(gender)'의 뜻

 

젠더(gender)란 생물학적 성별을 의미하는 섹스(Sex)와는 별개로 사회적으로 정의된 성을 뜻한다. 즉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단어로 구분되는 특성 전반을 뜻한다.

 

199595일 북경 제4차 여성 대회 정부 기구 회의에서 섹스(sex) 대신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섹스가 남녀 차별적인 의미를 지닌 것인 반면 젠더는 남녀 간의 대등한 관계를 내포하며, 평등에 있어서도 모든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1955, 성과학자 존 머니를 필두로 생물학적 성과 역할로서의 젠더라는 용어를 처음 구분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의 연구 이전에는 "젠더"라는 단어는 그저 문법적 범주 중 하나일 뿐이었다.[1][2] 1970년대까지는 널리 쓰이지 못했으나, 이후 페미니스트 이론에서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으로 구성된 젠더의 구분을 받아들이면서 점차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일부 사회과학계나 세계보건기구의 문서 등에서 이러한 구분법을 사용하고 있다. <요즘 키워드(6)

 


'젠더특보'란

젠더특보는 서울시에서 지정한 직책으로 특보는 특별 보좌관의 줄임말이며 젠더(gender)는 성() 정체성 이라는 뜻으로 ‘젠더특보’는 서울시장에게 여성관련 정책에 대하여 조언을 하는 업무를 맡는 특별직책

 


관련어

트렌스젠더

'트랜스젠더 [Transgender]'란  육체적인 성과 정신적인 성이 반대라고 생각하는 사람.

 

트랜스젠더 모두가 성전환 수술을 받거나 원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트랜스젠더는 성전환 수술을 거부하기도 한다.

 

트랜스젠더는 그들이 육체와는 반대되는 성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를 반대의 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젠더(gender)의 뜻, 젠더특보의 뜻  <요즘 키워드(6)>

반응형